연도별산행기록/2008년산행기록

서산 팔봉산 산행

류산(遊山) 2008. 11. 29. 10:48

충남 서산 팔봉면 어송리에 위치한 팔봉산(362m)은 산의 형세가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9개 마을을 품에 안은 듯 정기 있게 솟아 있다.

또한 태안반도를 둘러볼 수 있는 전망대산이기도 하다.

이 산의 명칭인 팔봉은 여덟 개의 산봉우리가 줄지어 있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더욱이 정상인 3봉에는 키작은 소나무와 통천문 바위가 있어 산행에 묘미를 제공하고 있다.

팔봉산은 산세가 수려하며 맑은 공기와 탁트인 산세가 절경이며, 휴식 및 1~3시간 정도의 등산코스로 적합하다.

그리고 정상 바로 전에 깎아 세운 듯한 10m 이상의 암벽에 메어진 밧줄을 잡고 오르는 암벽 등산코스는 산행의 참멋을 느끼게 한다.

위험한 곳은 밧줄과 철계단이 되어있으나 특히 겨울철에는 주의를 요하는 산이다.

서산 팔봉산은 산의 기준이 높이에만 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산이다.

해발 400m도 안되는 높이지만, 사방이 야트막한 산과 구릉으로 이루어진 상태에서 돌올히 솟아오른 암릉을 형성하고 있어 조망이 뛰어나다.

불꽃처럼 화려하게 솟구친 암릉을 오르내리는 사이 눈에 들어오는 태안반도 일원의 풍광은 풍경화나 다름없이 아름답기 그지없다.

특히 산릉이 물결치듯 잔잔히 밀려오는 분위기 속에서 태안 앞바다로 떨어지는 커다란 해를 바라보노라면 누구든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북쪽으로는 가로림만이 한눈에 들어온다.

[한국의 산천]에서 인용

---------------------------------------------------------------------------------------------

1. 산 행 일 시 : 2008. 11. 29(토)

2. 산  행  자   : 류산, 파란문(2명)

3. 산 행 구 간 : 팔봉산 가든 1봉 - 8봉 - 가로림만/횟집뒤풀이

4. 이     동     :  (전철)

-서울 - 천안 ; 1호선 전철로 이동

천안 - 홍성 ; 07시35분 발 장항선 열차 탑승, 08:45분 경 홍성 도착

(시외버스/버스)

홍성 - 서산 ; 오전9시정각에 출발, 50분 걸려 서산공용버스터미널 도착

(아침 식사)

서산 - 팔봉면 용길리 ; 버스표자동발매기에서 티켓팅 - \1,100/명, 30 여분 걸려 도착.

11시20분 경 내림.

1호선 전철로 천안까지 갑니다.

세상 참 편리해 졌습니다~~

07시35분 천안에서 홍성가는 장항선 열차를 또 갈아 탑니다^^

홍성역을 나와, 이젠 서산가는 버스^^

역 근처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산까지 가는 버스를 탑니다.

50여분 걸렸습니다.

사람은 별로 없네요^^

서산에 도착, 터미널 인근에서 음식 제일 맛있게 하는 집이 어디냐고 인근 상인들에게 추천받아 들어 갑니다^^

담백하네요~~

식사후,

서산공용버스터미널에서, '팔봉면 용길리'가는 버스를 타기 위해 버스표자동발매기에서\1,100/명 씩 요금을 지불합니다.

멀리서 보이는 8봉 중 정상인 3봉 모습^^

11시20분 즈음 버스에서 내려 산행 들머리까지는 10여분 가량 걸어 들어가야 합니다^^

산행들머리, 주차장^^

동네 아낙들이 이고장(?) 특산품이라고 열심히 판매를 합니다~~

날씨도 진눈깨비가 수시로 내려대고, 을씨년 스럽습니다~~

산행로 우측에 있는 거북샘^^

음용 적합 여부는 모릅니다^^

일단 1봉과 2봉 사이 재에 오르면 이정표가 있습니다.

좌 측으로 잠간 진행해서 1봉을 오른 후, 다시 돌아와서 2봉부터 8봉까지 진행해 가야 합니다.^^

2봉과 3봉 모습^^

좌측편에 있는 1봉 모습입니다^^

가로림만 전경^^

2봉으로 오르는 철계단^^

2봉을 지납니다.

2ㅂㅇ과 3봉사이엔, 헬기장과 쉬어가는 정자도 있음^^

3봉 모습~~

2봉 3봉 사이 쉬어가는 정자와 헬기장^^

가로림만^^

3봉 오르는 구간^^

정상석이 두개 있습니다.

높이가 각각 오차가 있습니다.

정상인 3봉을 지나서 부터는 4봉, 5봉은 암산이고, 연이은 6, 7, 8봉은 육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도가 낮다고 만만한 산은 절대 아닙니다^^

팔봉까지 끝내고 아래 도로로 내려 옵니다.

그냥가기 뭣 해, 가로림만의 끝자락을 붙들고 있는 '구도'라는 곳으로 현지인의 추천을 받아 회를 먹기 위해 이동 합 니다.

아래 차 주인인 아리따운 여성 분께서 히치하이킹에 응해 주셔서 편하게 잘 갔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 드립니다^^

구도 포구 모습^^

횟집 내부^^

난을 많이 즐겨 키우고 있었음.

산낙^^

회~

귀경 길~~

이 먼 곳까지도 전철과 버스로 당일 산행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새삼 충격 받은 하루 였습니다 ㅋㅋ

'연도별산행기록 > 2008년산행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탄절 불곡산행  (0) 2008.12.25
인왕산-북악산 연계걷기산행  (0) 2008.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