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간·정맥·지맥/강화지맥(完)

강화지맥 최종 구간(농업기술센터-덕정산-정족산-길상산-택지돈대)

류산(遊山) 2013. 5. 3. 09:42

강화도에서 400m이상 되는 산이 고려산(436m), 혈구산(466m), 진강산(443m), 마니산(469m), 별립산(400m) 등이 있는데 그 중에 혈구산이 강화도 중심에 솟아 있는 산이라고 할 수가 있다.

혈구산에서 남북으로 길게 산줄기가 뻗어 있는데,

북으로는 고비고개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솟구쳐 고려산을 빚어놓고 시루메산, 봉천산(291m), 성덕산(215m), 저담산(167m), 별악봉(145m), 제적봉을 거쳐 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고,

남쪽으로는 퇴모산을 거쳐 덕정산으로 이어지는데 덕정산(325m)에서 다시 두 갈래의 산줄기가 갈라진다.

덕정산에서 남동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정족산(221m), 길상산(336m)을 거쳐 택이마을에서 강화만으로 가라앉는다.

또 하나의 산줄기는 덕정산에서 남서쪽으로 뻗어 진강산을 거쳐 간척지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마니산을 거쳐 분오리마을앞 강화만에서 그 맥을 다한다.

강화도에서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산줄기 이름은 공식적인 이름은 아니지만 가칭 "강화지맥"이라 하고 구간 종주를 한다.

북쪽 끝에 있는 평화전망대에서 출발하여 별악봉, 저담산, 성덕산, 봉천산, 시루메산, 고려산, 혈구산, 퇴모산, 덕정산, 정족산, 길상산을 거쳐 택이마을까지 종주하게 된다.

----------------------------------------------------------------------------------------------------------------

1. 산 행 일 시 : 2013. 05. 03(금), 맑음

2. 산 행 구 간 : 강화지맥 최종 구간(농업기술센타-덕정산-정족산-길상산-택지돈대)

3. 산 행 인 원 : 류산, 파란문(2명)

4. 구  간  별   :

ㅇ 산 행 전 ;

06 : 07 - 경의선 풍산역 출발

06 : 55 - 합정역 10번 출구앞 중앙차선에서 광역 3000번 탑승

08 : 33 - 강화 터미널 도착

08 : 50 - 화도행 40번 버스 탑승, 출발

09 : 04 - 강화 농업 기술센타앞 하차

ㅇ 본 산 행 ;

09 : 07 - 산행 시작

09 : 18 - 한수농장 입구

09 : 41 - 능선분기봉

10 : 04 - 전망바위

10 : 13 - 덕정산

10 : 33 - 20분간 휴식/간식

10 : 59 - 능선 분기점(1차 독도 주의 지점~부근에서 약 5분 알바)

11 : 16 - 쉼터삼거리(학생교육원 이정표/휴게공간)

11 : 27 - 2차독도 주의 지점(전망 좋은 묘지, 삼거리 분기점)

(15분 가량 알바후 원위치)

11 : 44 - 제대로 지맥길 찾아, 묘지 아래로 내려 감

12 : 01 - 군부대 우회담장 길

12 : 35 - 71봉

13 : 07 - 새빛교회앞, 17번 군도로

- 25분 간 강남 영상미디어 고교앞, 이조 순두부에서 점심

14 : 00 - 18번 군도로

14 : 28 - 정족산 정상

14 : 40 - 삼랑성 서문

14 : 45 - 삼랑성 정상

15 : 14 - 13번 군도로/보릿고개/로얄유스호스텔

15 : 39 - 첫번째 헬기장

16 : 00 - 두번째 헬기장

16 : 10 - 세번째 헬기장

16 : 20 - 길상산 정상

16 : 32 - 약수터 갈림길

17 : 07 - 조망 간이 정자

17 : 20 - 택리 버스 정류장

17 : 27 - 택지돈대 - 산행 종료

(약 20K 산행, 8시간20분 소요, 알바30여분, 식사, 휴식시간 포함)

ㅇ 산 행 후 ;

17 : 40 - 군내버스 탑승

18 : 30 - 3000번 출발

20 : 10 - 합정도착

[지도 - 1]

[지도 - 2]

[지도 - 3]

[지도 - 4]

[맵소스 프로그램에 의한 구간 트랙]

[GTM프로그램과 1/50,000지도로 본 구간 궤적]

[고도표]

[구간별 거리, 산행시간 - '대한민국 모든 GPS 트랙'에 자료 업로드 후, 관련화면 캡처]

[구글어스로 본 입체궤적]

[Orux Maps 궤적, 1~2]

[Orux Maps 궤적 3~4]

[06:49]

오늘은 강화지맥을 마지막으로 끝내려고 일지감치 집을나와 합정으로 향합니다.

오늘 구간을 두 구간으로 나누어 진행하자면, 편하고 널널산행은 가능하지만 또 한 번 나오기는 번거로운 코스^^

마지막으로 다 종주를 하자면 약 20K 내외가 걸리지만 과거엔 훨씬 더 긴 코스도 험한 코스에서 소화한 바가 있으므로, 거리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않아

진행 하기로 합니다.

좀 더 일찍 산행을 시작하기 위해 평소보다 30분 이상 먼저 나와서 합정에서 차를 기다립니다.

[08:50]

6시55분 전후해서 합정에서 광역3000번을 탑승하고, 08시33분에 광화터미널에 도착합니다.

화도행 버스는 좀 전에 출발해서 08시50분, 화도행 40번 버스를 탑승, 출발합니다.

[09:04]

14분 걸려 강화 농업 기술센터 앞에 하차합니다.

지난 2구간시, 여기서 종료한 지점입니다.

3분 걸려 배낭을 정리하고 스틱과 GPS를 세팅하고~~

09:07분에 산행을 시작합니다.

오늘의 마지막 구간 들머리는 그림에서 보시듯이 횡단보도를 건너 우측으로 직진하여 30미터 지점에 좌측으로 돌아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중앙로755번길'이라는 새도로 표지판과 카센타 입간판이 서 있는 사잇길로 들어서면 오늘의 첫단추인 들머리 진입은 제대로 한 셈 입니다.

이 도로 표지판에서 좌측으로 들어 갑니다.

11시 방향으로 오늘의 첫 번째 거닐어야 할 덕정산이 그 전위봉과 함께 자태를 보여 줍니다.

일천한 경험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산자가 붙은 산치고 한꺼번에 피라미드처럼 올라가 정상을 허용하는 산은 더물죠~~

오죽하면 삼년고개라는 얘기까지 나왔을까요~~

비록 300대의 덕정산이라도 한방에 정상을 허용한다면 그 가치가 반감되리라 믿습니다.

고개를 한 세 번 즈음은 오르락 내리락한 다음, 마지막으로 깔딱고개를 거쳐서 마지못한 듯, 정상을 잠시 보여 주는 것이 우리나라 산 특징 아니겠습니까?

비록 314M의 덕정산도 '신토불이'답게 한 번에 정상은 허락하지 않고 구색은 나름 다 갖추었더라구요~~

[09:18]

산행을 시작한 지 11분 만에 한수농장 표지판 앞에 이릅니다.

여기서 곧바로 좌로 돌아 입산을 하느냐, 아니면 좀 더 가서 전봇대 3개 지난 지점에서 좌로 오르느냐에 따라 가벼운 능선 하나가 차이 나게 됩니다.

우리는 곧 바로 좌회전하지 않고, 좀 더 가서 좌회전하기로 합니다.

따지기 좋아 하시는 분들은 이 곳 산경표 족보에도 없는 강화에 까지 와서, 하수도 개울이 산자분수령에 문제가 되느니 마느니 하며 따지기도 하는데,

그냥, 바로 앞에서 좌로 돌아 산에 오르는 것 보다는 한수농장 안내판이 걸린 전봇대를 지나 좀 더 가서 좌로 돌아 산으로 오르는 것이 편할 것 같아

나아 가서 좌로 돌아 올라 갑니다.

그렇다고 지맥산행의 기본을 흐트리며 오르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바꾸어, 말하면 봉우리에 올라 아래로 내려 봤을 때, 좌측편 지능으로 올라 왔느냐, 우측편 지능을 따라 올라 왔느냐의 차이인 듯합니다.

우리는 위에서 아래로 봤을때, 좌측 지능을 택하기로 한 것 뿐입니다. ㅎㅎ

별 것도 아닌 걸로 심각(?)하게 얘기가 진행되는 듯~~

한수농장 표지판 전봇대를 서너개 지나면 길은 좌로 휘어지는 길 하나 뿐입니다.

곧 바로는 사유지(?)로 펜스가 둘러쳐져 있습니다.

진행방향 좌측에는 현대화(?)된 우축사가 넓찍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떻게 현대화된 우축사인지 아느냐구요?

ㅎㅎ

일반 축사와는 달리 냄새가 거의 나지 않더라구요. 깔끔하기도 하거니와~~

완만하게 임도처럼 생긴 길을 올라 갑니다. 한창을 가서는 우로, 산으로 향해 방향이 틀어지고~~

[09:27]

한수농장입구 표지 전봇대에서 9분 걸려 올라 왔습니다.

진행방향 좌측으로 또 하나의 지능선이 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한수농장 표지 전봇대 앞에서 곧 바로 좌로 틀어 진행하다 위로 오르는 능선이네요~

제가 오르는 능선과 맞은 편 능선 사이에는 넓찍하고 완만한 대지가 형성되어 있겠죠~~

[09:41]

올라가다가 임도처럼 넓찍한 길이 1~2시 방향으로 우틀하기에 10시 방향의 봉우리를 향해 길도 낙엽들에 덮혀 보이지 않는 길을 그냥 치고 올라 갔습니다.

5분~10분 가량치고 올라가니, 아까 맞은 편 지능선에서 올라오는 길과 마주칩니다.

이 지점에서 한 길은 제가 올라온 길, 또 한길은 맞은편 지능에서 오는 길, 나머지 한 길은 덕정산으로 가는 길 밖에 없게 되어 고민할 필요 없이 동남으로 뻗은

길로 나아 갑니다.

[09:46]

길과 독도에 큰 애로 없이 5분 가량 진행 합니다.

[10:03]

전망바위에 이릅니다.

선답자들 산행기에 전망바위가 있다고 해서 여기가 전망바윈가 저기가~ 하며 올랐는데, 이정표식이 없지만 분명히 전망바위가 분명한 듯했습니다.

좀 멀리서도 상록수 한 그루가 우뚝하니 서 있는 곳에 오르니 헬기장도 없고 정상도 아니지만 삼면이 탁트인(진행방향의 산길제외) 것이 속이 후련합니다.

그 동안 경사도가 높아 몸도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숨가쁘게 올라와서 그냥 쉬기는 뻘쭘한 상태인데, 이런 기막힌 전망바위가 나오니 대다수의  산행객들은

풍류를 빙자(?)해서 경치 구경하는 척하며 숨고르기를 먼저 하지 않나 싶습니다. ㅋㅋ

전망바위에서 뒷 쪽을 바라보니 지난 구간 거닐었던 혈구산, 퇴모산 능선이 한 눈에 들어 옵니다.

또, 9시 ~ 10시 방향으로는 석모도와 건너편 외포리도 들어 옵니다.

다만 해무가 끼어 가시가 썩 좋지 않은 것이 흠이라면 흠입니다.

진행방향으로 좀 높은 봉우리가 보이고 그 위에 붉은 표지 깃발이 두 군데서 펄럭입니다.

아마 저기가 덕정산인 듯 합니다.

진행방향 우측으로 높다란 봉우리가 꾸준히 보입니다.

강화도의 진산이라는(?) 진강산입니다.

[10:12]

덕정산 정상 바로 밑에 무시무시한 경고판이 하나 자리잡고 있습니다.

[10:13]

농업기술센타에서 산행을 시작한 지, 1시간6분만에 덕정산 정상에 이릅니다.

정상 맞은 편으로 지맥이 이어지는 가운데, 좌측 양사면으로는 해병대 포사격장이 펼쳐 집니다.

이 곳 덕정산에서 강화지맥이 하나는 오늘 가려하는 길상산까지 이어지는 지맥이고 또 다른 지맥은 이 포사격장을 가로질러 맞은 편 진강산으로 올라 간 다음,

다시 남쪽으로 내려와 간척된 농경지를 가로질러 마니산으로 올라가 종주하느 코스입니다.

이 곳 덕정산과 진강산 사이 안부에는 해병 초소까지 있네요~~

불발탄이 깔려 있을 저 아래 지맥을 그것도 출입통제구역인 포사격장을 가로질러 과연 진강산위로 올라갈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도 한 번 여기서

곰곰히 생각해 볼 필요도 있겠군요~~

이 곳 포사격장 깃발 아래서 10시33분까지 20분 가량을 휴식합니다.

숨고르기도 하고 새벽같이 집을 나오느라 부실하게 먹은 아침을 떡과 사과로 보완하고 비록 흐린 날씨지만, 우로  진강산, 뒤로 석모도, 외포리, 그리고

혈구산 방향, 동남으로 오늘 진행할 정족산과 길상산 그리고 남서 방향의 마니산을 사진으로 옮겨 담습니다.

[10:53]

휴식후 덕정산을 떠나 방화선을 따라 10여분 진행하니 깃대봉에 이릅니다.

[10:59]

깃대봉에서 6분 걸린 지점입니다.

과거에는 중앙에 보이는 큰 나무에 해병대의 경고판이 붙어 있는 자리인데, 지금은 경고판은 없어졌습니다.

경고판은 오가는 사람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세워져 있듯이 이 지점이 아주 중요한 능선 분기점입니다.

저도 아무 생각없이 방화선을 따라, 아까 보신 큰나무 지나서 부터는 아래로 방화선이 고도를 떨구며 내려 가는 코스인데,

아래로 약 5분간 내려가는 알바를 했습니다.

또한 이능선을 따라 걷다보면, 우로 포사격장이 그대로 잘 보이는 특징이 있는데, 고목 나무지점부터는 분명히 좌로 방향을 바꾸셔야~~

뒤 따라 오던 파란문님이 소리치며 돌아 오라는 바람에 그나마 선방했지 뭡니까~~

소나무지점에서 위 사진 처럼 방화선 따라 아래로 내려가면 안되고, 파란문님처럼 큰 고목 직전에서 좌로 방향을 틀어야 정상적이 진행로 임을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많은 산행기에 보면 여기서 상당수가 알바를 하곤 합니다.

[11:05]

능선분기점에서 6분을 거닐고 나니 산능선 우측으로 산불이 난 흔적이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설마 포탄이 이리로 날아오진 않았을테고~~

정말 산행객들은 버너나 담배등 산불을 조심해야겠네요~~

이 산에도 진달래가 만개하고 연록의 나뭇잎들이 새 잎을 막 돋우고 있습니다.

진달래의 진분홍과 새잎의 연록이 마치 우리 한복의 아름다운 배색을 연상 시킵니다.

순한 능선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11:15]

산 불이 난 지점에서 10분 걸린 지점입니다.

삼각점이 있는 지점을 통과 합니다.

[11:16]

삼거리 쉼터가 나옵니다.

지맥 길은 우측으로 꺽어 내려 갑니다.

덕정산 정상에서 내려와 학생교육원 쪽으로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야 합니다.

사진은 팻말이 세 군데가 다 나오도록 역방향에서 찍어, 보시는 분들이 잠시 혼란이 일어 날 수도 있겠네요.

오래 전 선답자들의 산행기를 보면 호국교육원이라고 표기했던데, 자세히 보니 학생~자리를 지우고 다시 쓴 흔적이 보입니다.

[11:27]

두 번째 알바구간입니다.

쉼터 삼거리에서 11분 걸린 지점입니다.

선답자들도 누누히 이 구간을 주의해야 한다는데, 묘지 위에서 길정 저수지와 정족산, 길상산을 풍경만 즐기곤 그대로 직진해 버렸습니다.

덕분에 왕복 15분 가량 알바를 했습니다.

산길이 워낙 좋고 대세 하향이라 편히 아무 생각 없이 걷다가 그만~

큰 소나무가 등로에 있고 갈림길 모서리에 잘 조성된 묘지가 있으며 그 위에서 정족산 방향, 포사격연습장등이 잘 조망 되는 위 지점에서는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 반드시 좌우로 묘지가 있는 아랫길로 내려서야 합니다.

갈림길 모서리에서 바라본 전경^^

한동안 알바 했다가 원위치해서 다시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 아래로 내려 갑니다.

<'알바'란 아르바이트를 줄인말로 산꾼들 사이에 흔히 쓰는 약어로 정규 등로 외에 부수적으로 더 수고하며 헤멨다는 뜻임>

[11:48]

묘지 조성을 위해 비포장길이 좌측아래로 흐르지만 등로는 직진으로 곧장 이어 집니다.

고도를 떨구며 길정저수지가 더 뚜렷이 보입니다.

길정 저수지 왼쪽 방면으로 등로가 이어지고 그 뒤로 보이는 정족산, 길상산이 오늘 가야할 산이고 방향이므로 머리 속에 방향을 숙지하고 그 쪽으로

길을 맞춰 나아 갑니다.

[11:51]

공동묘지를 우측 가장자리로 해서 고도를 낮춰 나아 갑니다.

[11:58]

이윽고 군부대 담이 앞을 가로 막습니다.

여러 선답자들이 군대 담을 마주쳤을때, 우로 돌아 군부대 담을 따라 가기도 하고, 좌로 담을 따라 돌기도 하지만 모두 위 사진에서 보듯이 저수지의

윗 지점까지 와서는 저수지 좌측 사이드를 따라 남진 해야 하며 또 만나게 되어 잇습니다.

다만, 우로 돌아 갔을때는 담이 끝나고 논두렁을 타고 남으로 내려와야 하고, 좌로 군부대 담을 따라 돌 경우에는 1번군도로를 만나게 되어 걷기에

훨씬 편한 잇점이 있습니다.

[12:01]

묘지와 마주선 군부대 담을 만나고 좌측으로 돌아서 1번 군도로와 만날때 까지 담벼락을 따라 걷습니다.

[12:03]

2분여 만에 담벼락길은 끝나고 1번군도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으로 돌아 길정저수지 윗부분 쪽으로 나아 갑니다.

[12:05]

담을 돌아 4분만에 군부대 정문앞을 통과 합니다.

파란문님이 초병에게 해병대 기수를 따져 물어가며 선배임을 자랑(?)하고 위무합니다.ㅎㅎ

[12:06]

정문 바로 지나서 길상사가는 안내도로 표지판이 있습니다.

[12:11]

도로안내표지판에서 5분 걸린 지점입니다.

도로 건너 10시방향에 길상저수지 윗부분이 보이고, 좌로 들어가는 시멘트 도로가 보입니다.

지맥길은 도로못미친 30~50여미터 못미친 지점(그림에도 야산 언저리가 보입니다)의 중간지점으로 마루금이 흐릅니다만,

이 길은 아래 사진 처럼 밭두렁도 타고 가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시멘트 길은 삼각형의 빗변에 해당되어 조금만 가면 다시 밭두렁을 타고 가는 지맥 마루금과 만나게 되니, 융통성을 발휘해도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보입니다.

[12:15]

우리는 그래도 가능하면 마루금에 충실하자고 약간 뒤로 돌아서 둔덕을 타고 올라가서 밭두렁도 걸으며 나아 갑니다.

지맥길은 저수지 바로 옆 길이 아니고 몇 십미터 위 구릉지를 따라 갑니다.

아래로 길정저수지와 진강산이 보입니다.

[12:25]

쪽빛 개구리펜션 안내판이 삼거리길 모서리에 서 있습니다.

계속 곧은 길로 직진합니다.

길정 저수지 하단부까지 내려가야 하니까요~~

[12:26]

곧장 아래로 내려가는 길은 저수지로 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마루금을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좌측방향트는 길 건너 아래에는 펜션과 아마 흙집펜션인 듯한 가옥이 몇 채 있었습니다.

둘레길이 아니라 지맥을 걸으므로 가능한 산의 능선이나 마루금을 타야하는 지맥산행이므로 다시 숲길로 접어 듭니다.

[12:29]

공동묘지와 안내문이 나옵니다.

기독교인들이 거의 다 묻혀 있군요~~

[12:32]

묘지위를 올라서니 마루금 위에 큰 진도개 한마리가 짖어대며 꼼짝도 하지 않습니다.

난감하네요~

달래도 보다가 기다려 보다가~

배낭안의 떡을 꺼내 몇 개 던져 주기도 했지만 먹지는 않고 냄새만 킁킁 거리다가 기윽코, 슬거머니 비켜 주는군요~

3분이나 개 때문에 발이 묶였습니다, ㅎㅎ.

그 참, 두 사람이 있었기 망정이지, 혼자 큰 진도개를 만났다가~~

진도개가 지키고 서 있던 곳에는 삼각점이 하나 있었고~~

여기가 71.2봉입니다~~

[12:35]

71.2봉^^

등로는 우측, 흰표지기 쪽으로 등로가 나 있습니다.

[12:38]

71봉에서 3분 걸린 지점을 걷습니다.

묘지아래로 길이 보이고, 진행방향 아래로 멋진 집들이 보이네요~~

두어채의 집들 뒤로는 저수지가 보입니다.

아래로 내려 오니 호수방향으로는 '호수와정원'이라는 아담한 펜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전봇대 쪽으로, 좌측 아래로 등로는 이어 집니다.

[12:45]

여전히 공동묘지가 이어 집니다.

아까 덕정산에서 군부대로 내려 올 때 부터 주욱 공동묘지와 무덤이 산재 합니다.

강화에서 '내가 저수지' 다음으로 큰 '길정저수지'가 여기 있고 지맥꾼들은 산마루길을 걸으니, 배산임수 지역을 자연히 걷게되니 무덤과 공동묘지가

많을 수 밖에  없네요^^

길은 저수지 끝 부분까지 이어집니다~~

[12:50]

삼거리 길을 만납니다.

안패표지판이 무지 많습니다, 길 좌우로~~

위로는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장촌길113번 길'이라는 표지판이 달려 있고~~

좌측에는 강화나들길 이정표와 '호수와정원',  '쪽빛개구리'펜션 안내판이 있습니다. 그리고,~

길 우측편에는 강남중.고등학교와 길직1리마을회관 이정표가 서 있습니다.

지맥길은 강남중.고등학교를 가르키는 방향으로, 호수가 끝나는 지점 쪽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눈을 멀리들어 오늘 마지막 구간인 정족산과 길상산을 한 번 쳐다보면 방향상의 교통정리는 금방 됩니다.

길정저수지를 우측에 두고 시멘트길을 즐기며 걷습니다.

강화나들길과 겸한 길이라서 그런지 풍광이 참 좋습니다.

[12:56]

소나무 쉼터를 지납니다.

[12:57]

드디어 길정저수지의 남쪽 끝부분이 보입니다.

[13:00]

저수지가 끝나는 지점에는 강화나들길 표지 이정표가 서 있습니다.

[13:03]

붉은 지붕의 체육관 같은 건물은 이미 보여지던 건물인데, 강남중학교나 체육관이 틀림없어 보여 그 곳 방향으로 진행해 나갑니다.

강남 중학교 입니다.

학교 뒤 시멘트길을 따라 주욱 내리 걷습니다.

파란문님이 학교 근처에서 매식을 하려고 도시락을 준비해 오지 않아서 이 곳까지 줄곧 점심을 못하며 걸어 왔습니다.

학교 근처에서 식당을 찾아야 합니다.

[13:07]

새빛교회입니다.

[13:08]

이어서 17번군도로를 만납니다.

여기서 좌로 방향을 틀어 고개마루로 도로를 따라 올라 갑니다.

고개마루 쪽으로 잠시 올라 갑니다.

[13:11]

강남중고등학교 버스 정류장이 있고 마루금은 이 고개마루에서 남쪽, 정족산 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고개마루위에 식당이 한 채 있습니다.

여기서 파란문님은 매식을, 저는 싸 온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합니다.

25분만에 식사를 해 치웁니다.

[13:39]

도로 건너 고개마루위에 강남영상미디어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아마 강남고등학교가 강남영상미디어고등학교로 바뀌었을 것 같네요^^

마루금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통제되고 있었습니다.

학교내 증축공사 때문에 임시로 막아 두어서 학교 정문안으로 들어 갑니다.

학교안에는 체육대회가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공사현장을 우회해서 마루금 쪽으로 붙어 나갑니다.

학교 뒷산치곤 호젓한 산길이었습니다.

[13:56]

학교 정문을 통과한 지 17분 걸린 지점^^

앞에 정족산이 모습을 들어 내는군요^^

[14:00]

다시 18번 군도로로 내려 옵니다.

우측으로 고개마루 쪽으로, 20여미터 올라 가면 ~~

좌측으로 들어가는 길이 나옵니다.

넓찍한 길을 따라 정족산으로 향해 오릅니다.

[14:03]

좌측으로 돌아 산으로 오릅니다.

잠시 올라 가니 밤나무 숲인데, 알밤들이 지천으로 땅에 나뒹굴고 떨어진 밤송이 안에는 밤들이 그대로 들어 있는 상태로 썩어져 가고 있어 너무 안타가웠

습니다.

일 손이 부족해 추수를 포기한 상태로 떨어진 밤송이채로, 또는 떨어지면서 밤송이를 벗어난 채, 그대로 ~~

[14:23]

20분간 부지런히 오르다가 뒤로 한번 돌아 봅니다.

길정저수지와 진강산이 그리고 그 뒤로 덕정산이 보이고 그 뒤로 흐릿하게 혈구산이 멋지게 펼쳐 집니다.

하늘이 휑하니 보이니 정상이 다가온 모양입니다^^

[14:28]

정족산 정상에 이릅니다.

삼랑성에 대해 잠시 돌아 보고자 합니다.

단군(檀君)의 세 아들이 성을 쌓았다는 전설이 있어 삼랑성(三郞城) 이라 부르며 혹은 정족산성(鼎足山城)이라고도 합니다.

이 성이 만들어진 연대는 정확하지 않으나, 고려가 1259년 삼랑성 안에 궁궐을 만들었다고 하니 그 전에 이미 성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성곽의 축성 구조를 보면 잡석(雜石)으로 축조되어 삼국시대 석성구조(石城構造)를 보여 주고 있으며 고려시대에 보수(補修),

조선시대에 중수(重修)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성곽이 쌓여져 있는 모습을 보면 보은의 삼년산성이나 경주의 명활산성처럼 삼국시대 성의 구조를 찾을 수 있으므로, 삼국시대에 만들어진 성으로 추측됩니다.

영조 15년(1739)에 성을 다시 쌓으면서 남문에 문루를 만들고 종해루(宗海樓)라고 하였습니다.

조선 현종 1년(1660) 마니산의 사고에 보관되어 있던 『조선왕조실록』을 성 안에 있는 정족산사고로 옮기고, 왕실의 족보를 보관하는 선원보각을 함께

지었으나 지금은 둘 다 없어지고 전등사만 남아있습니다.

이곳은 고종 3년(1866)의 병인양요(丙寅洋擾) 당시에 프랑스군에 승리한 기념비로서 양헌수 승전비(梁憲洙勝戰碑)가 서 있습니다.

이러한 삼랑성은 특히 마니산 전설과 더불어 단군신화와 관련되는 흥미있는 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측으로는 마니산이 자리를 하고~

진행방향으로는 삼랑성벽과 길상산과 그 앞의 전위봉들이 지맥을 이어 갑니다.

이 곳도 강화 나들길이군요^^

서문이 가까와 집니다.

[14:40]

삼랑성 서문입니다.

홍예를 벽돌로 구워 만든 특이한 형태이네요~~

시간만 지체되지 않았으면 전등사에도 들렀다가 나오려 했지만 벌써 세시가 가까와 지므로 부득이 패쓰하고 남문 방향으로 오르막을 올라 갑니다.

안에서 보면 성벽이 별로 높지 않은데 밖에서 보면 3미터는 될 듯합니다.

[14:44]

정상부 지점입니다.

도로 건너 마루금이 이어지고 ~

마루금 좌측 아래로 로얄유스호스텔 모습이 보입니다.

성벽아래에는 이 쪽이 이어지는 길이라고 안내 표지기가 여럿 보이지만,  성벽이 말끔히 보수되어 내려갈 길이 없습니다.

어디가 성벽높이가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지 찾아봅니다.

정상부에서 아래로 내려가기 바로 직전 성벽아래 안내리본이 있는 지점으로 내려 가기로 작정합니다.

[14:54]

북한산 칼바위능선으로 가는 길은 등산객을 위해 성벽 일부를 개방해 두어 통행에 불편하지 않도록 배려를 해 뒀는데, 이 곳은 일부 개방이나 돌계단,

또는 밧줄조차 하나 없습니다.

배낭과 스틱을 다 벗고 한 명씩 3미터 가까이 되는 성벽의 틈새를 이용 꺼꾸로 내려 가는 수 밖엔, 묘수가 없더군요.

배낭안에 간이 로프가 있긴 하지만 그냥 틈새 홀더를 이용, 내려 갑니다.

화강암으로 성벽이 되었다면 힘들었을 듯^^

이젠, 로얄유스호스텔쪽으로 겨냥해서 급경사로를 내려 갑니다.

[15:11]

앞 면에 도로건너 로얄유스호스텔이 보이고 바로 앞에는 무덤2기와 녹색펜스가 앞을 가로 지릅니다.

무덤앞, 녹색펜스 우측으로 따라 아래로 내려 갑니다.

[15:13]

도로 앞에 멋진 개인 주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집 옆으로 해서 도로에 내려 섭니다.

[15:14]

13번 군도로가 지나는 이 곳은 보릿고개라고 하며 로얄유스호스텔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로얄유스호스텔 안으로 주욱 올라 갑니다.

호스텔 뒷 공터에 넓찍하게 양궁장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오른 쪽에 산으로 오르는 통로를 마련해 두었네요~~

[15:19]

산 마루금으로 이어 붙습니다.

17시40분 마지막 버스를 타기 위해선 좀 더 부지런을 떨어야 합니다.

만약 늦더라도 콜택시를 부르거나 전공인 히치를 하면 그까짓거 강화터미널까지야 못가랴 다음 단계도 염두에 두고~~

[15:39]

양궁장에서 부터 20분 만에 첫번째 헬기장에 이릅니다.

[15:40]

정상까지 1.5K라는데~~  믿기가 좀 ~

[15:59]

첫 번째 헬기장에서 두 번째 헬기장까지가 이 구간 중, 가장 힘든 구간이었습니다.

첫 번째 헬기장 도착후 여고개라는 고개로 제법 아래로 떨어 졌다가 다시 고도를 부쩍 높여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16:00]

첫번째 헬기장에서 부터 21분 걸려 두번 째 헬기장에 이릅니다.

[16:04]

정상까지 700미터^^

길상산 정상이 상당히 가까와 졌습니다.

[16:10]

10분만에 세번째 헬기장에 이릅니다.

정상이 아주 가까와 보입니다.

[16:20]

드디어 정상에 이릅니다.

로얄유스호스텔 뒷 공터, 양궁장에서 부터 한시간 걸렸네요~~

하산길은 장흥리 쪽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해발 374미터 산에 하산길이 2.8K라면 아주 완경사의 편안한 하산길임을 짐작케 해 줍니다.

정상에서 내려가는 길의 초반은 로프지역으로 일정구간 고도를 낮춰 갑니다.

[16:28]

정상에서 8분 걸린 지점^^

바로 앞 길을 바위가 막아서고 장흥리는 우측아래로 내려 가도록 인도 합니다.

아주 편한 길입니다.

[16:32]

약수터 갈림길도 만납니다. 하산 길은 그대로 직진^^

[16:44]

등로 상에 큰 사거리 길이 있는데 역시 그대로 직진해야 합니다.

우측은 아마 가천의대 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안온한 소나무 숲길이 이어집니다.

[16:51]

약수터 갈림길에서 19분 걸린 지점입니다.

길 우측에 오솔길이 있고 그 좌우에 안내 표지기가 여럿 펄럭입니다.

우측으로 방향을 틀어 아래로 줄곧 내려 갑니다.

이제 시간적으로 여유도 있고~~

진달래길을 여유있게 걸어 내려 갑니다.

[17:06]

소나무 숲길이 이어지다가~

[17:07]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간이 전망 정자도 하나 나오네요~~

숲길 좌우로 민가도 보이고 차량 소리도 간간이 들려 오는 것을 보면 이제 거의 다 내려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산자락의 비닐하우스와 집들^^

[17:17]

산 길은 이제 끝이 납니다.

길상산 정상에서 이 곳까지 57분 걸려 내려 왔습니다.

도로를 만나 좌측으로 20여 미터 지점에 '택리'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을 지나 우측 앞에 보이는 언덕인 택지돈대로 향합니다.

우측으로는 동검도가 보입니다.

[15:21]

택지돈대가 있는 바다에 접한 언덕~

[17:24]

택지돈대 터에 이릅니다.

택지돈대란 조선후기 강화도 방어체계의 중요한 시설로 외적의 침략을 저지하고 나아가 수도 한양 방어의 전초적 역할을 담당하여 외세의 침략을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국방유적으로 숙정5년에 축조한 돈대중의 하나랍니다.

[17:27]

택지돈대에 이르므로 더이상 나아갈 뭍이 없음에 강화지맥을 여기서 마감합니다.

스틱도 접어 배낭에 넣고 GPS계측기도 작동을 중지 시킵니다.

택지돈대터를 나와 이어서 진행방향으로(우측도로)쪽으로 50여미터 올라 갑니다.

길 양편으로 '택리교회앞'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버스 정류장 한편에 거꾸로 펜션, 카페가 명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동화 속 같은 집 뒤에는 또 다른 거꾸로 집이 있습니다.

ㅎㅎ

거꾸로 집^^

도로 양편에는 '택리교회앞'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아무 쪽이든 도착하는 대로 버스를 타야 합니다.

양쪽 다, 강화 터미널로 가니까요^^

17시10분, 17시40분에 양방면으로 버스가 오는데 어느 방향이든~~

17시40분에 맞춰 도착하는 버스를 타고 강화 터미널로 향함으로 아주 계획된 대로, 그리고 여유있게 봄날, 진달래 피는 강화도의 산길을 3회에 걸쳐

무사히 마칠 수 있음을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