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산행기록/2011년산행기록

북한산서부지역산행(선림통제소-향로봉-족두리봉-대호통제소)

류산(遊山) 2011. 12. 18. 20:46

1. 산행일시 ; 2011.12.18

2. 산행인원 ; 나홀로

3. 산행구간 ; (총 6K)

선림통제소 - 향로봉 ;2.2K

향로봉       -족두리봉 ; 2.2K

족두리봉  - 대호APT ; 약 1.6K

4. 산행시간 ; 산행시간 : 3시간5분

불광역3번출구(11:10)  -  불광중(11:27) -  선림통제소(11:40) - 향로봉(13:05) - 족두리봉(14:05) - 대호APT(14:45)

어제  산행의 몸을 풀어주기 위해(?) 가벼운 코스로 산보삼아 산행을 하다^^

연신내역3번출구로 나와 사거리에서 우회전, 은평경찰서 방향으로 진행^^

은평경찰서 못가서 불광지구대가 나오고, 지구대를 바라보며 오른 쪽으로 진행.

앞에 오른 쪽으로 보이는 서울연천초등학교를 지나서 줄곧 올라가면 불광중학교 사거리가 나옵니다.

앞에 보이는 불광중학교 건물과 예수사랑교회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불광중 후문이 좌측에 보이고 조금 더 진행하면 북한산 둘레길 이정표도 나옵니다.

여기서 줄 곧 올라가면 선림통제소 방향입구가 나옵니다.

만약, 불광중과 예수사랑교회 사이골목으로 들어가지 않고, 예수사랑교회와 오른 쪽 은평교회 건물 사이 길로 들어가면 불광사가 나오고 이어서 불광탐방안내센타가 나오게 됩니다.

불광중 후문과 축대위에 둘레길 안내표지판이 보입니다.

축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돌면 둘레길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린벨트 지역이라 텃밭만 잔뜩있습니다.

그림 좌측 중간의 가림막을 따라 우로 돌아가면 선림탐방센타방향으로 가게 됩니다.

산을 향해 뚜렸이 난 길을 따라 3~5분 가량 올라 오면 둘레길 표지와 통제소가 나옵니다.

길은 상태가 좋아 금방 찾을 수 있음.

이 곳에서는 은평뉴타운으로 이어지는 둘레길이 있고, 폭포동 아파트들이 지근거리에 있슴.

선림탐방통제소가 입구를 말해 줍니다.

산 길을 따라 한창 올라 오다가 아래 그림과 같은 철제난간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아래로 바라보면 은평뉴타운 폭포동이 그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구요, 철제난간 오른 쪽으로 본격적인 선림 슬라브 바윗길이 펼쳐 집니다.

간 밤, 잔설이 바위에 얇게 뿌려져 있습니다.

남향은 벌써 다 녹았지만, 이 곳은 북사면이라 아직 녹지 않고 그대로 있네요^^

슬립먹지 않을까, 진행여부를 잠간 망설이다가 바위로 올라 탑니다.

앞에 한 사람이 가고 있는데, 이 곳은 두 번째 오는 길이라 익숙하지 않아 선행자를 따라 방향을 잡습니다.

아래로 은평뉴타운이 펼쳐집니다.

눈이 살짝 뿌려져 있어 조심스럽습니다.

폭포동^^

슬라브9부정도에서 우측, 남쪽으로 방향을 틉니다.

이 곳 경사바위에서 잠시 쉬며 조망을 감상합니다.

양지바른 곳이라 따뜻해서 식사하는 무리도 꽤 많습니다.

송전탑을 넘어 더 높은 암봉(명칭모름)에 올라 지나왔던 길을 돌아 봅니다.

지나왔던 슬라브 암봉^^

대머리바위라나~~

향로봉쪽~

멀리 삼각산이 잘 조망됩니다^^

선림 통제소에서 2.2 k^^

향로봉입구인 이 곳까지 1시간20여분 걸렸습니다^^

구기동 앞 마을^^

좌우로 산이 잘 둘러싸여 있네여~~

향로봉 능선~~

향로봉 입구 통제소^^

2.2K 떨어진 족두리봉이 보입니다.

족두리봉 근처에서 헬기가 떴습니다^^

가는 길이라 헬기 쪽으로 급히 가 봤더니~~

추락사고는 아니고 76세 되신 분이 당뇨가 있으셔서 혈당이 떨어지고 눈앞이 캄캄해 지고 힘이 없어 걸을 수 없게 되고, 그러자 땀에 젖은 내의 때문에

저체온증이 와서 의식불명이 되어 동행한 산악회 대장이 119를 불렀네요~~

아무튼 귀한 목숨 한 분 건졌습니다만, 세심한 부분까지 꼭 신경을 쓰야 겠습니다~~

족두리봉 북사면을 우회해서 갑니다.

불광역 방향^^

불광CGV건물이 보입니다.

가야 할 방향~~

우측으로 올라왔던 선림통제소와 폭포동 뉴타운~

북한산 둘레길 스카이워커와 만납니다^^

등산로와 둘레길이 나란히 있습니다.

우측은 둘레길, 좌측은 산행로~~

이 곳을 빠져나와 하산방향으로 50~100미터가면 좌우로 길이 나눠집니다.

우측은 독바위, 불광통제소 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가면 대호아파트(대호통제소?)옆으로 해서 불광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대호아파트가 보이고 이어서 날머리가 보입니다.

날머리~~

북한산이 입장료를 받던 시절, 이 근처가 펜스가 허술하여 북한산 메니어들은 아마 이 곳 길은 잘 아실 듯^^ㅋㅋ

돌아 나와서^^

불광역에 도착, 산행마감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