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산행기록/2013년산행기록

안산 - 연세대 GPS 교육산행 참가

류산(遊山) 2013. 2. 6. 13:11

1.  일   시  :  2013. 02. 06(수)

2.  인   원  :  온라인 GPS 카페의 교육산행에 참가함

- 교육산행 참가자, 총17명

3.  산행코스 : 독립문역 - 안산/봉수대(293M) -  무악정 - 연세대 정문 (약3K 정도)

4. 구 간 별 :

09 : 48 - 3호선 독립문역 도착

10 : 20 - 교육산행 출발

11 : 22 - 봉수대 & 안산 정상(293M)

11 : 43 - 무악정

11 : 55 - 덕천약수터

12 : 40 - 연세대 정문 통과

(2시간20분 산행)

-------------------------------

13 : 50 - 점심(신촌 형제갈비)

14 : 00 - 공부방 모임활동 및 맞춤식 교육 시작

5. 비     용 : 각자 부담(1/N), 실비(점심값, 커피값)

GPS 공부방 산행 모임 카페가 있어 참가해 보기로 합니다.

공부방 교육산행이라 평소 GPS활용과 운용에 잇어서 궁금한 점을 정리해 뒀다가 본인의 기기와 노트북(필요시) 지참하여 간단한 산행을 한 후, 식사시간을 갖고

커피방에 가서 궁금한 점을 선배나 전문가에게 묻고 맞춤식 교육으로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모임이라 GPS운용에 대한 생초보인 소생 입장에서는

아주 고마운 모임이라 따라 나섭니다.

10시까지 집합이라 늦지않게 시간계산해서 백석역으로 나갑니다..

3호선 독립문역에 10시까지 모이기로 공지된 바, 초보인 저로서는 늦지않게 10여분 전에 맞추어 약속된 장소로 나갑니다.

독립문 역 답게 태극기의 역사도 역사안에 잘 게시되어 있네요~~

박영효의 1882년 최초 태극기 형태부터~~~

10분 전에 벌써 2/3 정도의 참가자들이 나와 있습니다.

대장이신 교장선생님을 필두로 해서 총무님과 각 참가자들에게 먼저 신입인사를 올리며 한바퀴 돌았습니다.

10시20분, 4번 출구를 빠져나와 서대문독립공원으로 가로질러 독립관 쪽으로 나아갑니다.

밤 새 눈이 3~5Cm 정도 와서 주변을 하얗게 만들어 두어 눈구경도 즐깁니다. 도심 한가운데에서~~

좌로 독립문과 금화터널로 이어지는 고가도로가 보입니다.

일행들은 독립관 앞에서 눈산행에 대비, 아이젠을 차고 GPS를 각자 세팅합니다.

초짜라 대장이신 교장선생님이 저의 지피에스 세팅을 도와 줍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것이 좋으니까, 혼자 주무르며 어줍잖게 공부했던 것은 깡그리 접고 처음부터  ㅎㅎ~~

아파트 군위로 인왕산이 너무 멋있습니다.

평소에는 지나다니다가 봐도 이렇게 소담하고 정겨운 줄을 몰랐는데, 눈 덮인 인왕을 보니 새로운 정감이 소록 소록 납니다.

서대문형무소 뒷담 쪽으로, 그리고 제일 높은 안산을 바라보며 방향을 잡아 나갑니다.

길은 산길과 달리 잘 나 있으므로 큰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수방사 군인들이 눈치우기에 바쁜 와중에도 단체팀이 지나가니 잠시 일 손을 멈추고 기다려 주네요~~

눈오면 하여튼 군인들은 덤으로 일거리가 하나 더 생기니까요~~

서대문 형무소 뒷담을 잠시 따라 가다가 좌측으로 고도를 높이는 산 진입로가 나옵니다.

잠시 오른 후, 역시 좌측으로 방향을 틀어 계단으로 올라 갑니다.

도심 산을 산행하는 맛이란 세계 어느 나라에도 드물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구나 눈산행을 ~~

뭐 특별히 언급할 거리도 없습니다~~

우측 형무소 건물 뒤로 인왕이 조용히 그 모습을 보여주고~~

군부대 담을 돌아 올라 갑니다.

잠시후 안산을 향해 우로 방향을 튼 후, 가파른 계단을 잠시 올라 고도를 올립니다.

한성과학고 뒤로 인왕 모습과 옛 성곽이 보입니다.

잠시 고도를 올린 후 나타난 쉬어가는(?) 포인트에서,교육산행 참가자중 고참이신 '석파'닉을 쓰시는 선배의 안산에 대한 설명이 이어 집니다.

안산에서 유명한 '남근석 바위'

남근석 바위 근처로 올라, 돌아 나갑니다.

안산 정상에 봉수대가 보입니다.

좌측 봉우리 위 바위 덩어리가 '해골바위'라고 '석파'님이 가르쳐 주시네요~

별로 위험한 코스는 아닙니다.

인왕 좌측 뒤로 북한산 모습도 멋있습니다, 그림에서는 희미하지만^^

전망장소로 방향이 잡혀 있네요~~

능선길이 잠시 진행후 나오게 되고, 우측으로 봉수대에 오른 후, 다시 돌아 능선길을 타게 됩니다.

안산 정상 및 봉수대^^

입구에서 쉬엄 쉬엄 와도 1시간 걸리는 코스네요^^

다시 돌아 진행하는 방향의 안테나 및 통신기지~~

남산과 서울 도심^^

올라온 능선길^^

이제 신촌 연세대 쪽으로 진행합니다.

정상에서 20분 걸려 무악정에 도착^^

정상에서 내려왔던 길~

무악정 삼거리에 있는 이정표^^

무악정 옆에 세워져 있는 안내판^^

연세대 쪽으로~~

쉼터^^

덕천약수터^^

잠시 휴식^^

산길이 끝나고 도로가 나옵니다.

여기서 좌로 돌아 진행합니다.

잠시 후,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이어서 연세대 뒷 쪽문^^

연세대 안으로~~

켐퍼스내 포장도로~~

12시40분, 정문을 통과 합니다.

2시간20분 걸린 산행입니다.

이 곳에서 갈비탕(\10,000)으로 점심을 합니다.

약주 하실 분은 개인이 더 부담하는 철저한 1/ N 배분법입니다.

한 시간의 식사에 이어 인근에 있는 커피방에 삼삼오오 테이블을 차지하고 각자가 갖고 온 기기와 노트북을 가동해서 궁금했던 내용들을 교장선생님이나

고찹들에게 원포인트 레슨을 하는 형태 였습니다.

집에와서 어줍잖게 복습한다고 GPS기기를 주므르다가 오늘 담은 궤적과 기록이 다 날라가 버렸네요, 허~참^^

기계치에 가까운 소생으로서는 앞으로 자주 이 모임에 따라 다녀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교육산행이었습니다.

오늘 코스는 평소에 비해 좀 짧았다는 것이 멤버들의 얘기인 것을 보면 3시간반 정도 산행을 하고 식사후 교육이 이어지는 듯 했습니다.